뉴스 방송 오피니언 피플 라이프 커뮤니티
 2018.7.17
이천, 이천소방서
> 뉴스 > 오피니언 > 사설
     
이천여주선거구 분할 가능한가? 지금이 뭉칠때다
2011년 11월 14일 (월) 10:36:47 진영봉 기자 icbong@hanmail.net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천여주 선거구 분구등을 담은 선거구를 확정했다. 이천여주선거구분할을 위한 추진위원회까지 구성하면서 선거구 분구를 요구했던 지역주민들은 환영일색이다.

그러나 학계와 법조계, 언론계, 시민단체 등 민간 전문가 11명으로 구성된 획정위의 확정안은 국회에 상정돼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거쳐 법사위와 본회의를 통과해야 선거구가 확정된다.

지난 2008년 2월 18대총선을 앞두고 구성됐던 선거구획정위원회도 이천여주 선거구를 분구하라는 안을 1안과 2안에 넣으면서 선거구 분구가 사실상 확정됐다는 보도가 잇따랐으나 결국 정치적 게리멘더링에 의해 분구의 꿈은 좌절됐다.

당시 18대 총선을 2개월도 남기지 않은 상태에서 결정된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이천여주선거구 분구 등의 획정안은 국회 정개특위에서 여야 국회의원들의 합의로 무산되고 그대로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지난 11일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이천여주선거구 분구 등의 안을 확정하고 국회 정개특위에 결정을 남기고 있다. 어쩌면 그렇게 4년전 상황과 같은지 획정위의 결정에 지역주민들은 환영하지만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더욱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들 중 여야의원 일부가 획정위가 선거구를 통합하라는 선거구 출신 의원들로 포진돼 있어 이천여주 선거구 분구의 꿈이 멀게만 느껴진다.

4년전 획정위의 분구결정안을 국회 정개특위가 묵살했을 때 왜 헌법소원 등의 움직임이 없었는지 안타깝기 만하다. 만약 그 당시 정개특위의 결정에 반발하면서 헌법소원이라고 제기했다면 4년이 지난 지금 똑같은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됐을지 모른다.

이천여주선거구 분구를 위해 민간단체들이 추진위원회까지 구성하면서 선거구 분구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결국 정개특위의 눈치만 보면서 선처를 바라는 정도다. 이번에는 추진위원회까지 구성했고 서명운동까지 전개했으니 정개특위가 이천여주 주민들의 소망을 들어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만 하는 것이다.

이제 주사위는 던져졌다. 오는 18일까지 정개특위로 넘어가 심사소위에서 분구와 통합을 놓고 뜨거운 설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그동안 추진위를 구성하면서 토론회를 개최하고서명운동을 전개하면서까지 분구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면 획정위가 분구안을 국회에 상정했다면 이제부터는 막연하게 분구를 기다리기보다 정치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5만명 이상의 서명부를 들고 국회 등에 우리의 의지를 보여줬다면 이제는 분구를 위한 서명부에 서명한 한사람 한사람이 힘을 모아 정치적인 의도로 이천여주선거구 분구가 좌절되지 않도록 눈을 크게 뜨고 국회 결정을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지금이야 말로 지역주민들이 하나로 뭉칠때다.

이천시민이 참여해 만들어 내는 인터넷 지역신문 ▶ 이천뉴스 후원하기
진영봉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이천뉴스(http://www.2000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1)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개똥이

2011-11-15 11:03:17
투표로
선거구 분구 안되면 총선, 대선 전 이천민 투표 거부로 맛서자
전체기사의견(1)
이천 설봉산 별빛축제 개막R...
이천시 농업인대상 쌀 등 5개부문...
이천시, 종합민원실‘친절미소왕’에...
이천시청 정구팀, 지역학생들에 재...
이천시 의료관계종사자 의료서비스 ...
이천 창전지역아동센타, TDfc ...
이천 관고동 징검다리봉사단 초복 ...
송석준 의원, 국회 후반기 상임위...
DMZ다큐 앵콜상영회… 대구, 부...
증포초등학교, 이천소방서와 실제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제휴문의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代) : 031) 638 - 9114 주소 : 경기도 이천시 증일동 99번지 이천뉴스
<정기간행물등록번호 :경기 아 00156 | 등록일자 2008년8월1일 | 발행·편집인 진영봉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종석
Copyright 2006 이천뉴스 All right reserved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및 사용시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