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방송 오피니언 피플 라이프 커뮤니티
 2018.9.21
이천, 이천소방서
> 뉴스 > 오피니언 > 칼럼
     
축산악취 문제, 기본부터 시작합시다.
2017년 03월 09일 (목) 15:37:01 한국환경공단 악취관리처 고병철 과장 news@2000news.co.kr
   
 
  ▲ 한국환경공단 악취관리처 고병철 과장  
 
이천시에서 악취로 인한 민원이 발생된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귀농과 귀촌 인구가 증가되고 쾌적한 곳에서 살고 싶은 욕구로 인하여 악취 민원이 더욱 빈번하게 제기되고 있으며 이천시 일부 지역에서는 집단적으로 악취 문제가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천시는 특히 양돈과 양계시설 등 축산시설의 수가 많아서 축산시설에서 발생되는 악취의 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9월과 10월동안 한국환경공단에서 이천시 주민과 공무원 748명에 대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43.7%가 축산악취 냄새를 가장 많이 느낀다고 응답하였으며, 이천시의 악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축산시설을 개선해야 한다는 응답자가 461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천시에서는 2014년도부터 축산농가의 악취를 줄이기 위하여 축사시설 현대화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또한 악취저감시설 설치를 희망하는 축산농가에는 설치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악취를 줄일 수 있는 미생물도 생산하여 보급해오고 있다. 그리고 지난해에는 악취 문제를 포함한 민원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환경민원팀을 신설하는 등 조직 체계도 정비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축산악취 문제가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축산시설은 악취가 발생되는 면적이 넓고 개방된 시설이 많아서 악취를 관리하기 어렵다. 또한 사람의 후각은 매우 낮은 농도의 물질도 감지할 수 있으므로 축산시설에서 1km 이상 떨어진 곳에서도 냄새를 느낄 수 있다. 인근에 주거지역에 없다고 하여 악취에 대해 무관심해서는 안 되며, 농장주 모두는 본인의 농장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줄이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축산시설에서 발생되는 악취를 줄이지 않는다면 축산업의 설자리가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축산악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디서부터 그리고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축산악취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우선적으로 축산농가에서는 축사 내부와 외부를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주요 이동로는 포장하여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악취가 발생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가급적 시설을 밀폐하여 악취가 주위로 확산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본적인 악취 관리가 이루어진다 해도 발생되는 악취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

그리고 이천시에서는 악취 발생을 줄이기 위하여 노력하는 농가를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탈취제 또는 악취저감시설을 선별적으로 지원하는 등 정책적․재정적으로 뒷받침해야 한다. 기본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농가는 탈취제를 사용하고 악취저감시설을 설치하더라도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예산만 낭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수십 년간 노력해왔지만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한 것처럼 축산악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려운 일일 수 있다. 그러나 정말 기본적인 축사관리 부터 다시 시작해보자. 축산시설 농장주와 이천시가 공통의 목표를 갖고 각자의 역할을 잘 해낼 때 지금보다 훨씬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본다.
이천시민이 참여해 만들어 내는 인터넷 지역신문 ▶ 이천뉴스 후원하기
한국환경공단 악취관리처 고병철 과장의 다른기사 보기  
ⓒ 이천뉴스(http://www.2000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이천시 자살예방을 위한 생명사랑 ...
이천시 ‘행복한 동행’사업에 성금...
이천소방서, 주택화재 소화기로 주...
이천시 창전동, 한가위 사랑의 송...
이천라이온스클럽, 창전동에 이웃돕...
이천시시설관리공단, 추석연휴 공영...
이천시,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사...
송석준 의원, 경강선 일일 명예역...
경기도, 예산바로쓰기 도민감시단 ...
이천시 증포동, 희귀난치성 장애가...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제휴문의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代) : 031) 638 - 9114 주소 : 경기도 이천시 증일동 99번지 이천뉴스
<정기간행물등록번호 :경기 아 00156 | 등록일자 2008년8월1일 | 발행·편집인 진영봉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종석
Copyright 2006 이천뉴스 All right reserved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및 사용시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