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대월초등학교 하인슈타인 프로그램으로 SW교육 흥미 고취
상태바
이천 대월초등학교 하인슈타인 프로그램으로 SW교육 흥미 고취
  • 박종석 기자
  • 승인 2018.09.15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이천시 대월초등학교(교장 김근호)는 경기도교육청 지정 2018년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운영의 일환으로 지역과 연계한 하인슈타인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이번 하인슈타인 프로그램 운영은 2019학년도 5,6학년군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교육(연간 17시간 이상)이 전면 도입되는 바, 학교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교육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 및 소프트웨어교육 함양에 필요한 수업 역량을 강화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하인슈타인 프로그램은 본교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주 월요일(4월 ~ 7월) 본교 컴퓨터실과 스마트실에서 실시했으며 초록우산문화재단, SK하이닉스, 동아사이언스 지원으로 무상으로 교육활동을 진행하였다.

하인슈타인 프로그램은 ▲사전설문조사, ▲스크래치 프로그램 활용교육 및 다양한 언플러그드 활동, ▲하인슈타인대회 준비 및 참가 등 세 영역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하였다.

세부 교육 내용은 사전설문조사, 소프트웨어 수준측정, 수준별 스 크래치 프로그램 교육, 다양한 주제의 언플러그드 활동, 하인슈타 인 올림피아드대회 준비, 하인슈타인 올림피아드 참가, 만족도 설 문조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하인슈타인 프로그램에 참가한 김민정(6학년) 어린이는 “스크래치를 이용해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재미있었다. 하인슈타인대회를 준비하면서 팀워크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하인슈타인 프로그램 운영은 2019학년도 5,6학년군 소프트웨어교육의 적용모델을 개발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의 밑거름이 되었으며, 또한 학생 팀별활동은 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신장 및 서로를 배려하는 태도 등 인성함양에 이바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