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교육청, 교육연극으로 학생이 주인공이 되는 교실 만들기
상태바
이천교육청, 교육연극으로 학생이 주인공이 되는 교실 만들기
  • 박종석 기자
  • 승인 2018.10.30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이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지환)은 10월 26일부터 27일 2일간 경기도교육연수원과 공동으로 관내 초중등 교사들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2018 찾아가는 지역맞춤형 직무연수『교육연극을 배우다』를 운영하였다.

이 연수는 관내 초중등 교사 70여명이 함께 하여 교육연극을 국어, 사회, 과학 등의 교과교육과정에 연결해 주제중심 융합형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여 연극으로 살아있는 교실을 만드는 생생한 수업 사례를 나누었다.

소규모 4개 분반교실에서는 예술 강사 및 교육연극 전문 강사들과 함께 연극놀이의 기법을 직접 실습하며 상황극과 즉흥극으로 이끌어내는 실행학습을 통해 교육연극이 주는 상상력과 표현, 소통의 힘을 체험하며 교육연극 수업에 대한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혔다.

특히, 교사들의 문화예술 감수성을 높이고 공연으로서의 연극을 이해하기 위하여 이천아트홀에서 연극을 관람하는 등 수준 높은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사들에게 배움의 즐거움으로 한걸음 더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내년부터 적용되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5-6학년 국어교과 연극 단원을 미리 접하여 즉흥과 상황으로 교실 수업을 만들어가는 교수학습 전략을 단계적으로 익힐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보였다.

고효순 교수학습과장은 “소통, 협력, 표현, 공감 등 학생의 미래역량이 함양되고 학생이 주인공이 되는 다양한 학생중심수업을 위한 교사연수와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을 지원하여 수업이 살아있는 교실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