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민원처리 지원정책으로 민원처리기간 단축 효과 나타나
이천시는 금년 상반기 민원처리기간 단축을 위해 실무종합심의회 당일 심의처리, 민원 사전 심사제 활성화, 민원처리 예고제 시행, 민원 후견인제 운영 등 민원처리 지원정책을 실시하여 51%(6일 이상 민원 181종 4,306건)의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민원처리기간 단축은 지난해 하반기의 43%보다 무려 8%나 더 단축한 것으로 이천시의 민원처리 지원정책이 결실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시는 민원처리기간 단축을 위해 민원봉사과 내에 민원처리 지원정책 추진 전담조직을 두고 복합민원서류를 당일 실무종합심의회를 열어 심의 처리 후 해당부서로 당일 인계하고 있다.
또한 민원인이 정식 민원서류를 접수하기 전에 상담을 통해 민원인의 궁금한 사항이나 해당민원의 가능여부를 알려주는 민원 사전심사제를 통해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해소해 주고 있다.
이뿐 아니라 민원담당 공무원들이 민원처리 기간 내에 민원서류를 처리할 수 있도록 사전에 민원처리 기간을 알려주는 민원처리 예고제와 민원인에게 민원처리 상황을 알려주고 민원보완사항이나 불편사항을 지원하기 위한 민원 후견인제 시행을 통해 민원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민원처리기간 단축 우수 공무원에게는 인센티브(포상 및 마일리지제공)를 제공할 예정이다.
민원인도 행복하고 일하는 공무원도 즐거운 이천시 민원처리 지원정책을 시민들은 즐거운 마음으로 지켜보고 있다.
저작권자 © 이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