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석렬 교수학습과장은 인사말에서 연수에 “평가방법의 혁신은 곧 수업혁신의 핵심이며, 서술형 평가를 통하여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고 학생들이 사고력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문제해결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고 강조하며, 우리 지역 학생들에게 적합한 서술형 평가문항을 개발・활용하여 수업혁신을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진정한 배움이 일어나도록 하여 기초 학력을 갖춘 학생을 기르는데 힘써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어서 이루어진 연수에서는 평가방법의 혁신과 서술형평가라는 주제로 총론에 이어, ‘교과별 서술형평가의 출제원리와 방법’에 대한 5개 교과에 대하여 서술형 평가 도입의 취지(목적), 교과별 평가 문항 출제 방법, 유의점, 서술형 평가 채점 기준 및 채점 사례 등에 관한 내용으로 학교현장의 교사들이 서술형평가 문항 개발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뜻깊은 연찬의 시간이 되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장미영교사(대월초)는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인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서술형 평가문항제작에 관한 유익한 연수였다”고 소감을 말하고 “현장에서 서술형평가에 좀 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