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시민 이천행복운동 홍보 동영상 인기

2016-05-11     진영봉 기자
이천시가 지난해부터 범시민운동으로 펼치고 있는 참시민 이천행복나눔운동이 빠르게 시민 사회에 뿌리 내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참시민 이천행복나눔운동은 배려와 존중을 생활화하면서 나부터 먼저 양보하고 인사하며, 어렵고 힘든 이웃을 외면치 않고 돕자는 것이다. 또 각종 사회폭력을 추방하고 내가 머문 자리와 내 집과 가게 앞은 내가 가꾸고 청소하자는 등 12가지의 실천과제가 있다.

시 예산공보담당관실에서는 이 선진 시민운동의 정신을 널리 전파하고 시민․사회단체의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올 연초에 홍보 동영상 공모전을 실시했었다. 전국 모든 사람들을 상대로 연 이 공모전에는 총 46개의 작품이 응모했는데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대상과 최우수․우수상 등 5개의 뛰어난 작품이 탄생했다.

현재 이 홍보 동영상은 각 읍면동사무소와 교육기관 등에 배포돼 있는데 내용이 참신하고 이색적이라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꽤 높다. 특히 대상은 받은 작품은 작은 인형 캐릭터를 활용해서 스토리를 꾸몄는데 참시민 이천행복나눔운동의 가치와 정신을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만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 각 읍면동사무소에서는 이통장회의․주민자치위원회의 등을 개최할 때 이 홍보 동영상을 상영하고 있는데, 길지 않은 시간에 참시민 이천행복나눔운동의 취지를 이해하고 동참할 수 있는 좋은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박회자 예산공보담당관은 “홍보 동영상을 활용하여 참시민 이천행복나눔운동의 정신을 사회 각계각층에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이 동영상이 필요한 시민이나 사회단체에게는 무료로 배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