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중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개최

주민자치학습센터 운영상의 문제점과 대책 논의

2007-04-17     홍성은 기자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한 4월중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가 17일 오후 3시 평생학습센터 서희관에서 열렸다.


이천시민의 자치역량을 강화해 지역의 현안사항을 스스로 해결하고 지역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함으로서 시민의 복지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주민자치학습센터 운영상의 문제점과 대책이 논의 됐다.

주민자치학습센터 운영상의 문제점으로는 ▶주민자치학습센터의 업무가 평생교육사에 업무 치중 ▶자치센터별 운영 프로그램이 유사 ▶주민자치위원 봉사자로서의 활동 저조 ▶주민자치학습센터의 어학, 취미, 오락 등 평생학습프로그램으로 치우쳐 운영 되는 것 등이 제기돼 평생 교육사들의 근무의욕 저하와 읍면동장 및 공무원 등의 관심 부족으로 소외감을 느끼게 됨을 지적했다.

이에 주민차지위원장협의회에서는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 및 위원장 협의회 정례화 ▷주민자치위원 자치의식 제고 및 자긍심 고취 ▷지역별 권역별 공동 프로그램 운영 ▷주민자치위원 전문교육 및 연수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주민차지위원회간 공동 관심사에 대한 토의 및 추진계획을 협의하고, 주민자치위원의 전문교육을 통해 지역의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시정참여로 지역시민의 여론을 시정에 반영하겠다는 대책이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