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9일 이천시청소년재단(이사장 김경희) 산하 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서 운영하는 이천시청소년의회 윤지선 의장(양정여고1)이 청소년 참여활동 수기 공모전에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상을 수상하며 그 간의 활동 성과와 진정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공모전은 ‘청소년 참여활동을 통한 변화와 성장’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2022~2024년 청소년 활동 사업에 참여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참여활동의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보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윤지선 의장은 2023년 이천시청소년의회 교육·인권 상임위원회 위원장, 2024년 이천시청소년의회 의장, 그리고 2024년 청소년특별회의 위원으로 활약하며 지역사회와 정부에 정책 과제를 발굴·전달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윤 의장은 수기에서 자신의 청소년 참여활동 경험을 ‘내 삶의 시작점이자 반환점’으로 표현하며, 새로운 도전에 대한 적응,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통해 자신이 변화하고 성장한 과정을 진솔하게 풀어냈다.
윤지선 의장은 “내가 이렇게 꿈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게 해준 기관 담당자 선생님들, 제3대와 제4대 이천시청소년의회 의원님들, 그리고 늘 곁에서 도와주고 격려해 준 이천시와 청소년특별회의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라며 수상의 기쁨을 전했다.
서희청소년문화센터 이승희관장은 “윤지선 의장은 청소년 참여활동의 모범적인 사례로, 지역과 정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청소년 리더”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더 많은 청소년이 참여활동에 관심을 갖고, 지역사회의 변화와 성장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 수상은 이천시 청소년 활동의 성과를 대외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의 성장과 사회적 참여를 지원할 계획이다.